자동차보험을 조금 더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은 누구나 다 한 번쯤은 생각해보셨을 텐데요, 자동차보험은 매년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강제보험인만큼 제대로 알고 가입하면 해마다 많은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. 오늘은 자동차보험 가입 시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서민 우대 자동차보험 대상자
보험회사는 저소득층 서민에게 자동차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"서민 우대 자동차보험 특약상품"을 판매하고 있습니다. 기초생활보장 수급자나 일정 요건을 충족하는 서민은 보험료를 추가 할인받을 수 있는데요, 자동차보험을 갱신할 때뿐만 아니라 계약 기간에도 언제든지 할인받을 수 있으므로 지금이라도 자신이 서민 우대 자동차보험 가입대상자인지 꼼꼼하게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. 보험료 수준은 일반 자동차보험보다 약 3~8% 저렴합니다.
■서민 우대 자동차보험 대상
- 기초생활보장 수급자
- 만 30세 이상, 연 소득 4천만 원 이하(배우자합산)이며, 만 20세 미만 부양 자녀가 있는 자로서 5년식 이상 배기량 1,600cc 이하 승용차 또는 1.5t 이하 화물차 소유자 등
가입(운전) 경력 인정제
보험회사는 운전경력이 짧은 경우 사고위험이 높은 점을 고려하여 신규 가입자에게는 보험료를 할증하고 있습니다. 동시에 신규 보험자의 보험료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"가입(운전) 경력 인정제"를 운용하고 있습니다.
■가입(운전) 경력 인정제
가입(운전) 경력 인정제는 본인 외에 배우자, 자녀 등이 함께 운전하는 보험에 가입한 경력이 있는 경우 가족 중 2인에 한하여 운전경력을 인정하고 보험료 할증률을 낮춰주는 제도입니다.
* 할증률 운전경력 1년 미만: 52%
* 할증률 운전경력 1~2년 : 20%
* 할증률 운전경력 3년 이상 : 없음
따라서, 신규보험자는 언제든지 경력 인정에 필요한 서류나 등록절차를 이행하면 과거 운전경력을 모두 인정받아 보험료를 최대 52%까지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.
다양한 할인특약
자동차보험은 다양한 할인특약 제도를 운용하고 있으므로 보험가입 시 자신의 차량 운행 형태에 맞는 할인특약을 활용하면 보험료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 자동차 운행이 많지 않은 경우 "마일리지 특약 (주행거리 연동 자동차보험)에 가입하면 연간 주행거리에 따라 보험료를 2~35% 할인받을 수 있으며, 블랙박스를 장착한 경우 "블랙박스 특약"에 가입하면 보험료를 1~5%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. 이외에도, 회사별로 기타 장치 활용 시 똔느 일정 조건 해당 시 추가로 할인해주는 특약이 있으므로 해당 특약에 가입하면 보험료를 더 절약할 수 있습니다.
보험 비교 사이트 활용
자동차보험은 현재 11개의 보험회사가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, 상품마다 할인, 할증률 등이 다르므로 보험료도 차이가 납니다. 따라서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는 우선 각 보험회사의 자동차보험 상품과 자기에게 부과될 보험료를 대략적으로 비교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. 자동차보험 상품과 보험료를 비교해 볼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"보험 비교 사이트"를 활용하는 것입니다. 보험 비교 사이트는 보험상품 정보는 물론 국내 모든 보험사의 보험료를 비교 분석하고 무료상담도 받아 볼 수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보험료 절약에 큰 도움이 됩니다.
보험료 절약 최고의 방법은 안전운전?
보험회사는 자동차보험료를 책정할 때 운전자의 사고 경력에 따라 할인, 할증 등급요율 및 사고 건수 요율(NCR)을 적용합니다. 안전으로 사고가 발생하지 않으면 다음 해 자동차보험 갱신 시 보험료는 3~13% 할인이 됩니다. 또한 무사고 경력을간 유지할 경우 보험료는 약 70%까지 할인됩니다. 반면, 사고가 발생한 경우에는 사고의 크기(부상 정도, 손해 규모) 및 건수에 따라 다음 해 보험료는 5~10% 할증됩니다. 따라서 자동차보험료를 절약하기 위한 최고의 방법은 안전운전입니다.
운전자 범위는 최대한 좁게
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 운전할 수 있는 사람의 범위를 어떻게 한정하느냐에 따라 보험료는 크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. "운전자 연령제한 특약"에 가입하면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데, 운전자 범위는 좁힐수록 보험료가 내려가므로 실제 운전자를 기준으로 최대한 좁히는 것이 좋습니다. 단, 이 경우 한정된 운전자 이외의 사람이 운전하여 사고를 일으키면 책임보험 (대인 배상 I)의 보상한도를 넘는 손해에 대해서는 보장받을 수 없으므로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.
교통법규 준수
보험회사는 자동차보험료 책정 시 안전운전을 유도하기 위해 중대 교통법규위반자(음주, 무면허 등) 및 상습 교통법규위반자(신호위반 2회 이상 등)에 대해서는 보험료를 5~20% 할증하고 있습니다. 반면, 동 할증보험료를 재원으로 하여 교통법규를 잘 지킨 사람 등에 대해서는 보험료를 0.3~0.7% 할인해 주고 있습니다. 따라서 교통법규 준수는 보험료 절감의 기본원칙입니다.
운전 중 DMB 시청, 휴대전화 사용은 금물
운전 중 다른 기기를 조작하거나 쳐다볼 경우 교통사고 발생 위험이 매우 커지게 됩니다. 따라서 도로교통법에서는 DMB 시청이나 휴대전화 사용을 금지하고 있으며, 보험회사는 이로 인한 사고 발생 시 과실비율을 10p 가중하여 보험금을 산정합니다. 따라서 DMB 시청 또는 휴대전화 사용 등으로 인해 물적 사고의 지급보험금이 소비자가 보험계약 시 선택한 기준금리 (50, 100, 150, 200만 원)을 초과할 경우에는 다음 해 자동차보험 갱신 시 보험료가 3~8% 할증됩니다.
이상으로 자동차 보험료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 자동차 보험료는 1년에 한 번 내는 거지만 보험료는 매년 부담스러운 게 사실인데요, 오늘 제가 알려드린 내용 참고하셔서 자동차 보험료 최대한 할인받으시길 바랍니다.
'자동차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키움저축은행 자동차담보대출 K오토론 알아보기 (0) | 2021.07.04 |
---|---|
예가람저축은행 자동차담보대출 예스카 한도 조건 총정리 (0) | 2021.07.03 |
상상인저축은행 오토론 자동차담보대출 신청조건 및 총정리 (0) | 2021.06.30 |
무직자 자동차담보대출 한도 및 금리 총정리 (1) | 2021.06.29 |
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비교견적 사이트를 통해 최대 18%까지 보험료 줄이기 (0) | 2021.06.28 |